DEV Community

Discussion on: SVELTE의 개선해야 할 점

Collapse
 
composite profile image
Composite • Edited

옛날에 닷넷 하다 자바로 전향한 사람들은 닷넷이 어떻게 흘러갔는지 아는 사람이 전무합니다. Blazor 존재 자체조차 모릅니다. 즉, 아예 관심을 끊어버린 거죠.
한 번은 제가 알려준 기회가 있었습니다. 하지만 반응은 냉담했죠. 그저 전자정부와 제이쿼리가 업계 표준이니 그거 써야 한다. 끝. 그냥 대충 내뱉어버린 충격적 답변을 받았습니다.

이분들은 나이도 드셨으니... 아무래도 전향은 힘들 것 같습니다. 차라리 젊은 꿈나무를 키우는 투자가 더 값지겠더군요.

Collapse
 
tsmvision profile image
Luke Lee • Edited

주제랑 직접관련은 없지만, 얘기 드리고 싶은 내용 조금 적어봅니다.

일단 제가 해외거주중이라 본인이 느끼시는 거랑 좀 의견이 다를지도 모르겠습니다.

(1) 현재 한국에서 대세언어는 Java이고, C#/Asp.net은 마이너리티임.

아시다시피, 한국에서 대다수의 프로젝트는 java/spring 기반입니다. 이쪽 전문가들이 굳이 마이너리티 기술인 C#/asp.net/Blazor에 관심을 가질 이유는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. (기술적인 이유가 아니라 현실적인 이유로요.. C#/asp.net 6는 정말 좋은 기술입니다.)

(2) 모든 개발자가 ployglot이지도 않고, 그렇기도 힘들고, 그럴 필요도 없다.

대개의 개발자들이 본인 메인 언어 (한국에서 backend면 거의 Java 일 듯.)를 픽한다음, 거기서 깊이를 더하고, 커리어를 쌓아갑니다.

특정 테크 기업은 여러기술/언어를 동시에 한 프로젝트에 사용하기도 하고, 또는 개발자 본인이 성장욕구가 있어서 비주류 기술/언어를 개인시간에 배우기도 하겠지만, 모두가 그런 건 아닙니다.

(3) 현실 프로젝트에선 한 기술 제대로 할 줄 아는 사람이 훨씬 도움이 됨.

현실 프로젝트에서는 사실 한 기술 제대로 할 줄 아는 사람이 여러기술 대충 아는 사람보다 훨씬 도움이 됩니다. (java/spring 하나 빠삭하게 잘하는 사람이 java, python, c#, golang 다 할줄은 알지만 모두 주니어레벨인 사람보다 훨씬 도움이 되죠.)

(4) 해외(미국)에서는 다양한 기술, 언어가 사용되지만, 여전히 자바 일자리는 매우 많습니다.

미국의 경우에 지역마다 선호하는 언어, 기술 스택이 다 조금씩 다르지만, 그래도 자바는 매우 매우 일자리가 많습니다.

c#/asp.net 스택도 일자리가 매우 많습니다. (한국과 다른 점이죠.)

(5) 한국의 현실에 대한 개인적인 의견

기술 발전, 다양성도 중요하지만, 결국은 IT든 뭐든 비즈니스 잖아요(다 먹고살자고 하는 것들...)

얼마나 개발자를 쉽게 구할 수 있냐, 같은 것을 구현 (유지보수 포함)하는데 비용과 시간이 적게 드느냐가 관건이기 때문에, Java가 메인스트림인 한국에서 단기간에 뭐가 갑자기 바뀌지는 않을 것 같네요.

만약 자바만큼 사람구하기도 쉽고, 같은 기능 구현에 비용도 비슷하거나 적게 드는 기술이 있다면(그게 python이든 javascript든 c#이든 간에) 장기적으로는 java를 대체해 나가겠죠.

하지만, 이미 깔린 인프라, 인력풀이 단시간에 드라마틱 하게 바뀌는 건 어려우리라 봅니다.

(6) 쿨한 새로운 언어/프레임워크/기술 사용하는 방법

SI 시장이라면 당연히 보수적이고, 하던 대로 하려는 경향이 강하겠지만 (유튜브 채널 몇몇 보니까 한국 SI시장도 프로젝트에 따라서 frontend/backend 분리하고 react 쓰고 뭐 그런다던데요...), 테크 기업 가시면 새로운 기술 많이들 시도한다고 들었습니다.

결론적으로 한국/해외 테크기업을 가시던지, 아니면 본인이 테크 스타트업을 차리시던지 하시면, legacy stack에 스트레스 안받고 새로운 기술들 마음껏 적용가능 하실 것 같네요.

PS. 개인적으로는 2021년에 jquery랑 java jsp 같은 걸로 신규 프로젝트 한다고 하거나, 유지보수 하라고 하면 전 절대 그런덴 안갈것 같네요. 굶어죽을 상황 아니면...

Thread Thread
 
composite profile image
Composite

SI/SM 은 네이버 입김이 강해서 vue 위주입니다. 하지만 전자정부에 프론트엔드 샘플이 react 라 그쪽으로 기울어지기 시작했습니다.
아 그리고 저는 굶어죽을 상황 맞네요...ㅠㅠ

Thread Thread
 
tsmvision profile image
Luke Lee

네, 기술논쟁이니 뭐니 해봐야 밥그릇 앞에서는 무의미하죠. 파이팅 하세요!!